본문 바로가기
뚝딱뚝딱 '부엌'

[매생이굴국] 겨울에는 따끈한 게 최고! 매생이굴국 만드는 법

by 맛있는 하루 2023. 12. 23.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네요. 이렇게 추울 때에는 따끈한 국물만 한 것이 없는데요. 요즘 제철인 매생이와 굴로 시원하고 뜨끈한 '매생이굴국'은 어떠신가요?

매생이굴국
매생이굴국

매생이굴국 재료

매생이굴국 재료
매생이굴국 재료

  • 메인 재료: 매생이 150g, 생굴 250g.
  • 육수 재료: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2조각, 물 1L.
  • 양념: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1큰술, 참치액젓 1큰술, 소금 1큰술 / 세척용 굵은소금 1큰술.

매생이굴국 만들기

육수용 멸치멸치와 다시마를 넣은 물다시마 뺌
육수

1. 멸치는 똥(내장)을 제거하고, 냄비에 살짝 볶아 비린내를 날려줍니다.

2. 볶아진 멸치에 물 1L를 넣고 다시마 2조각을 넣습니다.

3. 물이 끓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10분 뒤 멸치도 건져 육수를 완성합니다.

굴에 소금 넣음세척한 굴
굴 세척

4. 굴에 굵은소금 0.5큰술을 넣고, 손으로 가볍게 만져보며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소금으로 불순물이 제거되긴 하겠지만, 간혹 굴 껍데기가 딱 달라붙어서 안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손으로 하나씩 만져서 제거하는 게 가장 확실하더라고요.

5. 흐르는 물로 두세 번 헹궈주세요.

매생이에 소금 넣음매생이에 있던 불순물세척한 매생이
매생이 세척

6. 매생이에는 굵은소금 0.5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주무른 뒤, 물을 넣고 한 줌씩 흔들어서 채반으로 옮기며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매생이에도 불순물이 많은데요. 작은 새우나 게가 섞여있던 경우도 있었고, 이번에는 나뭇가지 같은 것이 있었어요.

7. 저는 물을 넣고 한 줌씩 흔들어 채반으로 옮기는 작업을 두세 번 한 뒤, 꾹 짜서 준비해 두었습니다.

다진 마늘 넣음간장을 넣음참치액젓을 넣음
양념

8. 준비된 육수에 다진 마늘 1작은술간장 1큰술, 참치액젓 1큰술을 넣어 국물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참치액젓이 없다면 멸치액젓이나 까나리 액젓 등 다른 액젓을 넣어도 좋습니다.

굴을 넣음매생이를 넣음
굴과 매생이 넣기

9. 육수가 바글바글 끓면 을 넣어 주세요.

10. 굴이 탱글탱글 통통해지면, 매생이를 넣고 1~2분 뒤 불을 꺼주세요.

소금으로 간을 함완성된 매생이굴국
간 맞추기 / 완성된 매생이굴국

11. 불을 끈 후에,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하면 끝입니다.

12. 기호에 맞게 계란을 넣거나, 부추를 곁들여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생이굴국에 계란을 넣음숟가락으로 굴을 들어올림
계란을 넣은 매생이굴국

오늘은 매생이 굴국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매생이굴국은 계란을 넣지 않으면 깔끔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고, 계란을 넣으면 국물이 탁해지면서 조금 더 부드럽고 농후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계란을 넣은 것을 좋아해서 저는 마지막 사진처럼 넣어 먹었습니다.

해조류의 경우 대파와 상극이므로 대파는 넣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고, 매생이는 오래 끓이면 색이 탁해지고 향이 날아가며 굴 또한 쪼그라져 식감이 질겨지니 가족들이 한 끼 먹을 양만 소량 끓여서 드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