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뚝딱뚝딱 '부엌'

김치요리(김치부침개, 김치 콩비지찌개)

by 맛있는 하루 2021. 11. 1.

상비약처럼, 냉장고에 늘 구비하고 있는 대한민국 전통 음식이자 대표 상비 식품인 김치! 오늘은 김치가 마구 당기는 날이라 점심 저녁 모두 김치요리를 해 먹었다.

아삭하고 바삭한 김치부침개

김치부침개 재료
김치부침개 재료

  • 재료: 김치, 달걀, 튀김가루 7T, 감자 전분 2T
  • 만드는 방법
  1. 김치는 기호에 맞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2.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농도를 조절한다.
  3.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바삭하게 부쳐주면 끝.

모든 재료를 넣음물을 넣고 섞기

튀김가루와 김치의 간이 있어서 따로 간을 할 필요가 없다. 부침가루와 튀김가루의 차이가 별로 없어서, 나는 왠지 더 바삭할 것 같은 튀김가루를 주로 사용한다. 또 어느 프로그램에서 밀가루 음식을 할 때 감자를 갈아 넣거나 감자 전분을 넣으면 밀가루 냄새가 안 난다고 해서 따라서 해보니 정말 밀가루 냄새가 안 나는 것 같아서 언제부터인가 계속 밀가루를 넣는 음식에는 감자 전분을 넣고 있다. (감자를 갈아 넣으면 더 좋겠지만 귀찮아서...)

김치부침개 부치기김치부침개 완성
간단하게 김치부침개 완성!

김치의 상큼함과 아삭함 때문에 다른 부침개보다 더 많이 먹게 되는 것 같은 김치부침개! 여기에 오징어나 새우 같은 해물을 넣어 먹으면 더 맛있다. 

 

 

고소함과 매콤함의 환상 조합, 콩비지찌개 

콩비지찌개 재료
콩비지찌개 재료

  • 재료: 김치 200ml, 콩비지 한 덩이, 돼지고기, 쌀뜨물
  • 돼지고기 밑간: 액젓 1T, 맛술 1T, 고춧가루 1T, 마늘 1t,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방법
  1. 쌀뜨물에 김치를 넣고 끓인다. (쌀뜨물이 아니여도 멸치 육수, 사골 국물, 맹물 다 ok!)
  2. 돼지고기는 밑간을 해 둔다.
  3. 김치를 넣은 물이 끓어오르면 돼지고기를 넣는다.
  4. 돼지고기가 익은 것 같으면 비지를 넣고, 김칫국물과 액젓으로 간을 맞춘다.

김치를 쌀뜨물과 끓임양념된 돼지고기 넣기
김치찌개와 끓이는 방법이 비슷함.

돼지고기를 넣는 것까지는 김치찌개 끓이는 것과 똑같다. 김치찌개처럼 콩비지찌개의 돼지고기도 미리 밑간 양념을 해주면 잡내도 잡고 고기 맛도 더 좋다.

콩비지 넣기김칫국물이나 액젓으로 간하기
간은 김칫국물과 액젓

콩비지는 엄마 친구분이 주셨다는데, 시판 콩비지는 약간 묽은 느낌인데 비해 이 비지는 두부를 응축한 것 같이 진하고 깊은 맛이 났다. 색이 연하고 간이 싱거워서 나는 김칫국물 한 국자와 고춧가루 1T를 더 넣었더니 딱 좋았다. 

콩비지는 그냥도 먹을 수 있으니, 찌개에 넣고 흩트려 준 후 오래 끓일 것 없이 바로 먹어도 된다.  

돼지고기 김치 콩비지찌개 완성
돼지고기 김치 콩비지찌개 완성!

밥이랑 같이 먹어도 맛있고, 스튜처럼 콩비지찌개 하나만 단품으로 먹어도 든든하다. 

나는 두부는 안 좋아하는데 콩비지찌개는 참 좋아한다. 두부 특유의 비린 맛없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참 좋다.

 

댓글